신생아 사경이란
신생아 사경이란
신생아 사경, 영유아 사경이라고도 불리는 사경은 얼굴이 정면에서 좌우 측으로 돌아가거나,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진 것을 사경이라고 합니다. 크게 선천적 사경과 자세성 사경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선천성 근육성 사경
약 1~2%의 신생아에게서 발견됩니다. 목 부위의 근육의 흉쇄유돌근이 두꺼워짐으로 혹이 만져지고, 머리가 한 방향으로 돌아가 있으며 검사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하여 재활치료, 교정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 선천성 근육성 사경 (자세성 사경, 측경)
어린 아기를 보면 유독 한쪽 방향으로만 고개가 기울어져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이와 같이 찍은 사진을 볼 때 아이의 고개가 늘 한쪽으로만 기울어져있다는 사실을 알기도 합니다.
목을 스스로 가눌 수 있는 생후 3~4개월의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생기는 사경입니다.
대표적인 신생아, 영유아 사경의 증상
1. 고개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앉혀 놓았을 떄 고개가 한 방향으로 치우쳐진다.
2. 아이의 뒷통수, 눈, 이마, 턱이 비대칭인 경우
3. 아이의 목 부분에 근육 경축으로 인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4. 아이에게 수유를 할 때, 머리가 한쪽으로만 바라보고 있어 반대로 방향을 전환하여 수유하려고 할 때 아이가 울고 보채는 경우
이렇듯, 사경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사경은 왜 생기나요?
사경의 원인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가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 생길 수도 있지만, 분만 시의 목 부위의 흉쇄유돌근이 손상이 되어 생기기도 합니다.
사경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무슨 검사를 하나요?
흉쇄유돌근의 길이와 두께를 측정하기 위하여 대부분 병원에서는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사경 치료방법은 뭐가 있나요?
1. 물리치료
첫돌 까지는 물리치료를 통하여 대부분 완쾌가 된다고 하지만,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의 소아청소년과 소아재활의학과에 내원하여 진료 후 검사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스트레칭 (예를 들어 왼쪽 사경의 경우)
집에서 할 수 있는 자가 치유 방법은 부모가 아이에게 스트레칭을 통하여 치료를 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이가 잠을 잘 때 해주면 좋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스트레칭 방법은 유튜브에 스트레칭 방법이 많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스트레칭 전 준비단계
부모의 무릎 위에 아이를 마주 볼 수 있게 눕힙니다.
2) 측면 스트레칭
오른손으로 아이의 어깨를 잡고, 왼손으로 아이의 머리를 잡아서 서서히 오른쪽 측면으로 기울이고, 귀가 어깨에 닿을 때까지 10초간 유지하여 스트레칭을 시켜줍니다.
3) 회전 스트레칭
왼팔로 아이의 가슴을 고정시키고, 손은 아이의 머리를 잡아 오른손으로 아이의 얼굴을 잡고 서서히 아이의 왼쪽으로 머리를 회전시키고, 입이 어깨 위치에 올 때까지 10초간 유지합니다.
4) 엎드린 자세 (수유 후 1시간이 지난 이후에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사경 위치로 엎드려 눕히며, 왼쪽으로 머리 회전을 유도하여 잠을 재워도 좋습니다.
3. 수술적 치료
위 두 치료들 중에 (물리치료, 스트레칭)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수술을 하게 도비니다. 사경을 방치하게 되면 안면 비대칭이나 척추측만증 같은 합병증을 일으 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속에서 사경을 개선할 방법 (예를 들어 왼쪽 사경의 경우)
1. 장난감 등을 이용하여 아이가 왼쪽을 바라보게 유도한다.
2. 아이의 왼쪽에서 보호자가 접근을 하거나 이름을 불러 자연스럽게 고개를 유도한다.
3. 수유를 할 때, 왼쪽 방향으로 수유를 유도한다.